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전쟁과 참전국

우리는 한국전쟁에서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산화하신 유엔군을 추모합니다.

속도경쟁 붙은 북진(1950.10.17) 개성북방에서 진격하고 있는 미 제1기병사단

작전의 주도권을 장악한 유엔군과 한국군은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과 동시에 총반격 작전을 수행하여 서울을 수복하고 파죽지세로 진격하여 9월 말 38도선에 도달함으로써 97일만에 전쟁 이전의 상황을 회복하였다. 유엔군 사령부는 아군이 38도선에 도달하자 유엔의 6·28결의와 군사작전의 '추격권 원칙'에 입각하여 북한군 격멸을 위한 북진작전을 단행하였다.

한국군은 10월 1일 역사적인 북진작전을 전개하였고 유엔군은 10월 9일 38도선을 돌파하고 북진길에 올라 10월 19일에 평양을 탈환하고 23일에는 청천강으로 진출하였다. 유엔군은 추수감사절까지는 전쟁을 종결짓는다는 판단하에 10월 24일 중공과의 국경지대를 목표로 진격작전을 시작하였다.

이때 유엔군 사령부는 중공군의 참전을 우려하고 있었지만 그 징후를 포착하지 못하고 그들의 참전시기가 지난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러나 25일 운산, 온정리 일대에서 아군이 대규모 중공군의 기습을 당해 일대 혼란에 빠졌다. 비록 이때 한국군 제6사단 제7연대가 압록강변의 초산에 도달하는 쾌거를 이룩하였지만, 이 부대도 곧 퇴로를 차단 당하고 말았다. 이와 같이 중공군의 참전은 한국전쟁을 새로운 전쟁으로 변모시켰다.

헌화하기

헌화중

당신의 소중한 마음을 전달중입니다.

주의사항

예약을 확정하기 전 유엔기념공원 방문시 아래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해 주십시오.

1
정숙유지
(고성방가 금지)
2
음식물 및 음료(캔, 병, 일회용컵 등)
반입 금지
3
단정한 복장 (아래 금기사항 확인)
  • 슬리퍼, 플립플랍 착용시 출입금지
  • 운동복(레깅스, 사이클 라이딩복 등 몸에 딱붙는 복장) 출입금지
  • 노출이 심한 복장 출입금지

위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고 방문 부탁드리며, 위반시 입구에서 출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약을 진행하시겠습니까?